추진 사업

추진 사업

(교육후기) 사회적경제기업 마케팅 교육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 2021-06-11 조회수: 880
  • <사회적경제기업 마케팅 교육>


    용산구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일시 : 2021526, 2710~12(2, 4시간)

    ○​장소 : ZOOM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

    ○​강의내용: 1. 사업소개서 작성 이론편 /

    2. 사업소개서 작성 실전편.

     


    많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갖고 있는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인력 부족과 금액 등의 문제로 인해 마케팅을 어려워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센터에서 마케팅교육을 진행했습니다.

    “0원으로 시작하는 마케팅 교육이라는 제목 아래

    마케팅의 고전이론부터

    현재 매체들에서 적용되는 실제 사례들까지 분석하며

    적은 돈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비대면(ZOOM) 교육인 관계로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용산구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5개 이내로 정원을 두고 신청을 받았으며

    콘텐츠마케팅 사업을 하는

    에픽로그협동조합의 백종원 이사님께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1강은 마케팅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마케팅의 첫걸음 단계라 할 수 있는 사업소개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줄로 사업 아이템을 설명할 수 있는 문장을 선정하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간과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이 같은 고민을 하지 않았던 기업 입장에서

    한 줄로 사업소개를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이럴 경우 3단 리플렛을 통해 사업 아이템을 되돌아보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리플렛을 만들며 페이지별로 고객의 입장에서

    장점으로 느껴질 만한 강점들을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 아이템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업에 참여한 기업들도 본인의 사업을 3단 리플렛으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강에서는 과제로 제출한 3단 리플렛을 기초로 피드백과

    현재 기업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사례를 이야기했습니다.

    과제에 참여했던 기업들은 기존의 홍보자료를 되돌아보며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 마케팅 전략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도 진행했는데요.

    백종원 이사님께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강점인

    스토리를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기를 추천했습니다.

    고객은 제품을 스토리와 이미지로 기억하기 때문에

    사회적경제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비전과 가치를 최대한 활용해

    고객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마케팅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평소 일상생활에서 관찰력과 실행력을 키우는 과정을 통해

    마케팅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일상화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케팅은 일상의 선택이기에 평소 생활에서 관찰력을

    키우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된 교육인 까닭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알찬 강의였습니다.

     


    저희 센터는 앞으로도 좋은 교육을 들고 찾아올테니

    센터 홈페이지 즐겨찾기 하시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