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사업
추진 사업
(교육후기) 2022 협동조합 총회준비교육 후기
새해가 시작되는 1월과 2월은 바야흐로 협동조합 총회 시즌입니다.
협동조합에게 총회란, 지난 일 년 동안 열심히 일하고 활동한 성과를 조합원들과 공유하고, 새로운 일 년 동안 협동조합을 어떻게 꾸려갈지 논의하는 가장 중요한 날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총회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총회를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사업과 회계 결산이 필요하다고 하던데 언제까지 하는 것인지, 새로운 사업계획은 누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이전 담당자가 만들어 놓은 작년 총회 자료를 수정해도 써도 괜찮은 것인지 궁금한 것이 너무 많은데 막상 물어볼 곳이 없어 답답합니다.
이런 고민들을 모아모아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서는 2022년 첫 교육으로 “협동조합 총회준비 교육”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총회 준비 교육은 크게 두 가지, 총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결산회계 교육과 그 외의 전반적인 총회 준비 교육으로 구성했습니다.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지 않아 참석자 모집에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분들이 신청해 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용산구 내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서울 전역의 다양한 협동조합에서 신청을 해주셔서 총회 준비의 어려움과 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은 1월 25일 화요일과 27일 목요일 오후 4시~6시 총 2회, 4시간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을 진행해주신 강사님은 현재 과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근무 중이시자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신 김진숙 전문위원님입니다.
김진숙 전문위원께서는 오랜 기간 사회적경제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기업들에게 재무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해 주고 계십니다. 그 능력을 알아보고 저희 용산사경센터에서는 작년에 우리 지역 기업들에게 도움을 요청드리고자 전문위원으로 모셨습니다.
1. 협동조합 결산회계 교육 - 2022년 1월 25일 (화) 오후 4시-6시
결산회계는 협동조합 총회의 가장 핵심 요소입니다. 결산을 마쳤다면 총회 준비를 70%는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 회계는 총회뿐만 아니라 기업운영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라는 것에도 모두 동의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교육에서도 회계와 결산을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사실 회계는... 머리가 아프죠. 네, 어렵습니다. 대학 내에 세무회계 전공이 있을 정도로 높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영역인데 고작 2시간에 얼만큼 배울 수 있을지 배우는 사람도 가르치는 사람도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죠. 그렇지만 이런 현실적 상황을 잘 이해하고 계신 김진숙 전문위원께서 우리 협동조합들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핵심적인 기본사항에 협동조합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특수한 부분을 더하여 효율적으로 강의를 진행 해주셨습니다.
당장 총회를 눈앞에 두고 있어서인지 협동조합 대표 및 실무자로 구성된 수강생분들의 집중력이 매우 높았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특성상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데, 핵심 내용이 꽉 들어차 빠르게 진행된 강의를 최대한 이해하려는 수강생들의 표정이 여기저기서 보였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에도 바로 나가지 않으시고 직접 운영 중인 기업의 결산을 준비하며 느꼈던 어려움을 공유해주시거나 질문을 주시는 등 열기가 쉽게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2. 협동조합 총회 준비 교육 - 2022년 1월 27일 (목) 오후 4시-6시
이틀 뒤 두 번째 총회 준비 교육에도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25명이 넘는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협동조합 총회를 준비하기 위한 큰 그림부터 총회 전 이사회에서 먼저 준비해야 할 일, 이사회 후 각 단계에서 결정해야 할 일 등, 단순한 준비 사항 전달이 아니라 왜 이런 것들을 준비해야 하며, 협동조합 운영의 핵심 원리인 민주적 의사결정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 만난 사회적경제 분야 유명 연구자께서 협동조합의 기본 원칙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이 사업성과도 높고, 기업 생존율도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훨씬 높은 것이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또한 제대로 된 총회 준비와 개최가 꼭 필요한 이유겠죠.
두 번째 강의에서도 기업 재무에 대한 내용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출자금, 이익잉여금, 법정 적립금 등에 대한 처분방법은 회계에서 다루는 사항이기에 앞서 총회에서 조합원들이 심도있게 논의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총회가 끝나고 난 뒤 필요한 후속 조치도 빠지지 않고 알려주셨습니다. 조합원에게 통지하고, 필요에 따라 경영공시, 변경 신고, 변경 등기 등을 하는 상황과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교육이라면 여기서만 끝나도 매우 알찬 교육이었겠지만 김진숙 전문위원께서는 강의 전 수강생들이 속한 협동조합을 하나하나 살펴보시고 사회적협동조합이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 사회적협동조합을 위한 내용을 추가로 준비해주셨습니다. 끝까지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교육이었습니다.
3. 세무회계 심화교육 - 2022년 3월 예정
무척이나 꼼꼼하고 알찬 교육이었지만 이해하고 얻은 것만큼 더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갈증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세무회계는 기업 운영에 있어 필수 요건이지만 규모가 작은 사회적경제 기업에게는 세무회계만을 위한 전문 인력을 고용하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회계사무소에 업무를 의뢰하지만 대표나 담당자가 우리 기업의 전반적 사항을 제대로 파악하여 소통하지 못하면 아무리 회계사라고 해도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처리해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늘 이번과 같은 교육에 참여하려고 애쓰지만 1회성의 단편적 교육으로는 늘 부족함을 느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아쉬움을 해소하고자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무회계 심화 컨설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기본 세무회계 교육+사회적경제 기업 적정 세무회계 심화교육+기업별 피어 컨설팅이라는 종합 패키지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2022년 3월 중으로 시작 될 차기 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