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뉴스레터

2022년 3월 용사레터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 2022-04-13 조회수: 812
  • 2022.03

    이달의 용사 "용산역사문화사회적협동조합"
    안녕하SE용산 시즌2, LIVE 사회적경제 8회

    2022년 2월에도 어김없이 용산FM의 라이브 사회적경제를 방송하였습니다. 따뜻해진 날씨만큼 옷도 얇아지고 표정도 밝아진 것이 보이지 않으세요? 그동안 일곱번의 방송을 거치면서 용산의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설립한지 10년이 된 배테랑 협동조합부터 막 출발한 신생 기업까지 두루 만나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동안 당연히 모셨어야 할 용산의 대표적인 협동조합이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셨을겁니다. 바로 용산역사문화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용산, 역사, 사회적경제 등의 키워드에 하나라도 관심이 있는분이라면 분명히 들어보셨을 협동조합이죠. 가장 빠르게 변하면서도 어느지역보다 풍부한 역사콘텐츠를 보유한 용산. 이런 용산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일을 하는 용산역사문화사회적협동조합을 함께 만나보시죠. 

    2021년 상호거래 우수기업 '드림트리빌리지'
    코로나 위기에 지역 내 상호협력 높여 지속가능성 확대

    사회적경제 기업의 대표적인 유형인 협동조합에는 "7대 원칙"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협동조합간의 협동'입니다. 협동조합의 운영 원리인 민주적 의사결정, 조합원의 참여만큼 중요하기에 그저 선의를 기대하는 권고사항이 아닌 7대 원칙에 포함되는 것이겠죠. 협동조합간의 협동이라는 원칙은 소소하게 우리 지역의 이웃 협동조합과 소통하라는 뜻과 동시에 국내를 넘어 세계 곳곳의 협동조합과도 소통하고 협력하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규모가 있는 몇몇 협동조합 해외의 협동조합 단체에 소속되어 국제적 협력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협동조합의 원칙은 당연히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적경제 기업에 해당되는 원칙이겠죠. 그래서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매년 용산구 내 사경기업들의 상호거래 및 상호협력 실태를 조사하고 더욱 활발히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의 상호거래 우수기업으로 선발된 (주)드림트리빌리지의 이야기를 함께 해주세요. 

    HBM사회적협동조합과 업무협약 추진 
    협동조합에 특화된 전문 노하우로 용산구 협동조합 지원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신용보증재단 용산지점, (주)코이로에 이어 HBM사회적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에 대해서라면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문가인 HBM사회적협동조합이 용산사경센터와 손을 잡을 이유는 무엇일까요? 용산구에 속한 150여개의 사회적경제 기업 중 2/3를 차지하는 100여개의 협동조합.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경센터 혼자의 힘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평소 이러한 고민들로 HBM사회적협동조합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던 중 이제는 좀 더 체계적으로 협력을 하기위해 공식적인 협업관계를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HMB사회적협동조합이 어떤일을 해왔으며 앞으로 용산구 내 협동조합들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 '더 보기'를 클릭해 살펴봐주세요. 

    사회적경제 기업의 정체성 되새기고 실천을 위한 약속
    용산구 사회적경제 윤리경영 다짐기업 모집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함께 2022년 윤리경영을 다짐하며 윤리강령 선포식을 하려고 합니다. 사람과 사회, 환경을 위한 윤리경영을 실천하며 지역사회 기업 경영의 새 바람을 이끌 사회적경제 기업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래 '더 보기'에서 용산구 사회적경제기업의 윤리강령을 확인하시고 윤리경영 협약신청서를 작성하시어 제출 부탁드립니다. 

    경영 컨설팅, 특화 컨설팅 등 기업별 맞춤 컨설팅 신청 가능
    용산구 사회적기업 대상 전문가 컨설팅 지원 안내

    2022년 용산구 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지원 사업을 진행합니다. 경영, 노무, 인사, 조직, 재무회계, 생산관리 등의 경영 컨설팅. 제품개발, 마케팅, 사업 모델 점검 등의 레벨업 컨설팅. 특허신청, 해외진출, 기술개발, 사회적 기업 인증 등의 특화 컨설팅 등. 각 기업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구체적인 사안에 대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를 연계해 드립니다.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 여러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3월 말~4월 말에 걸쳐 2차 심층 조사 진행
    사회적경제 기업 지속가능성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연구사업  

    지난 달 뉴스레터에서 2022년 용산구사회적경제통합센터의 연구사업에 대해 공지해드렸습니다. 획일적인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운영 현황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수집하고, 심층적으로 파악 후 기업별 지속가능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이를 위한 1차 기초 조사가 용산구 사경기업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진행되었습니다. 협조해주신 기업 여러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이제 이 1차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2차 심층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참여가 기업 스스로의 현황 파악과 지속가능성 진단의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바쁘시더라도 인터뷰에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제1차(상반기)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지역형) 지정계획(~3.23)

    2022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지침에 따라 2022년 제1차 서울특별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접수기간 2022. 3. 3.(목) ~ 3. 23.(수) 17시 
    접수처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
    2022 찾아가는 회계세무 서비스 참여기업 모집

    서울시 사회적경제 조직의 회계세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2022 서울시 사회적경제 '찾아가는 회계세무 서비스' 참여기업을 공모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접수기간 2022. 3. 7.(월)~3.23.(수) 18시
    접수방법 이메일 접수
    2022년 협동조합 사업계획서 작성법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서울지역 협동조합 임직원, 담당 실무자 및 조합원을 대상으로 공고문 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교육화 함께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육일시  2022. 3. 31. (목) 14시~17시
    교육방법 줌을 통한 온라인 교육
    2022 협동조합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교육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서울지역 협동조합 임직원, 담당 실무자 및 조합원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일시 2022. 4. 5. (화) 14시~17시
    교육방법 줌을 통한 온라인 교육

    용사레터의 '용사'는 용산사회적경제의 줄임말인 동시에
    공공의 가치를 위해 용감하게 활동하는 여러분을 의미합니다.
    '용사'들의 활동과 교류를 돕기 위한 용사레터의 다양한 소식들을 기대해주세요.   

    용산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TEL. 02-318-5200 FAX. 02-318-5203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 애비뉴 B1 
    사회적협동조합 인사랑케어 대표 : 김미선 사업자 등록번호 : 335-82-00348 
    Copyright©yse.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