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뉴스레터

<11월 뉴스레터> 용산구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11월호
작성자: 관리자1 작성일: 2020-12-28 조회수: 1310

  • 용산구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뉴스레터 2020. 11

    2020 용산구 사회적경제 컨퍼런스 개최
    요람에서 무덤까지 용산에서 사회적경제로 함께하SE

    2020 용산구 사회적경제 컨퍼런스 ‘용산에서 사회적경제로 함께하SE’가 11월 17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20여개의 기업이 참가한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침체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사회적가치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에 주목하여 용산구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시민사회의 공감을 끌어내고자 기획되었다. more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 기업탐방 인터뷰 ::

    저소득층 빈곤탈출 마중물 역할
    '서울용산지역자활센터'

    보건복지부는 저소득층이 취·창업을 위한 기술을 익히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활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간 약 4만 명의 참여자가 2800여 개 자활근로사업단에서 일하고 있으며 매년 약 130여 개의 사업단이 자활기업으로 독립해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용산구 자활센터 역시 지역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사회 훈련 등 빈곤탈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용산지역자활센터 신민정 센터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more

    [용산구사회적경제 지역사회돌봄 네트워크]
    돌봄 공백 없애기 위해 용산구 사회적경제기업 손 잡았다! - 이로운넷

    노인인구 증가·빈부격차 심화로 돌봄 수요 확대
    용산구, 지역자원 활용해 다양한 분야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
    올해 ‘용산구 지역사회 돌봄 네트워크’ 창립 계획도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노인 돌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공공에서는 커뮤니티케어, 서울시 돌봄SOS센터 사업 등 다양한 노인돌봄사업을 벌이고 있다.
    돌봄SOS센터는 ▲일시재가 ▲단기시설 ▲이동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안부확인 ▲건강지원 ▲정보상담서비스 등 8대 돌봄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중 사회적경제기업은 △이동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서비스 등 3가지 돌봄 서비스 부분을 맡아 제공하고 있다.
    용산구는 특히 돌봄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음식, 집수리, 빨래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협업해 새로운 형태의 돌봄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어 주목된다. <이로운넷>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실천하는 용산구 노인 돌봄을 취재했다. more